티스토리 뷰

SCADA

동운 HMI 내장 웹서버 적용

록개발자 2019. 5. 16. 17:20

동운 HMI에 웹서버를 내장시켜 스마트폰, 태블릿이나 데스크탑의 웹 페이지에서 HMI 기능을 빠르고,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되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작업 환경이 고도화 됨에 따라 웹 기반의 HMI/SCADA 시스템에 대한 꾸준한 필요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실제 웹 기반 HMI를 구현하고 운영하는 것에는 비용 대비 효과나 자원 활용 측면에서 여러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동운 HMI에서는 이미 IIS 웹서버와 ASP.NET을 이용하여 웹기반 HMI/SCADA에 대한 실증과 가능성을 보여 주었지만("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동운 HMI" 참조)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데는 설치 및 관리운용 부담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동운 HMI는 동운 HMI만 가동 시키면 IIS나 아파치와 같은 별도의 웹서버를 설치하지 않고도 즉시로 웹 기반 HM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스템 운영자는 웹서버 설치나 설정등 관련 기술이나 경험이 없더라도 동운 HMI의 간단한 설정만으로 웹 기반 HMI 시스템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통상 많이 사용하는 웹서버들에는 단순 웹 파일 전송에서 스크립트 언어 지원까지 수많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웹 페이지와 웹서버 및 HMI/SCADA 서버 사이에는 여러 단계의 인터페이스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한 속도 저하나 고사양의 서버 시스템 요구등 시스템 구조상의 어쩔 수 없는 성능 저하나 오버헤드가 존재합니다. 동운 HMI는 HMI 서버와 웹서버가 자원을 공유하며 동작하는 고성능의 웹 HMI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여러대의 HMI 클라이언트를 동작 시킬 수 있는 동운 HMI는 위의 그림과 같은 시스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C#.Net 기반의 데스크탑 HMI를 여러대 동작시키면서 동시에 대수에 제한 없이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탑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HM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동운 HMI에 내장된 웹서버를 가동 시키는 방법은 위의 그림처럼 몇가지 설정으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웹서버를 가동시킬지 여부와 함께 웹 HMI에 대해서 사용자 아이디/비밀번호 기반의 인증을 수행할 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웹 로그인 사용을 선택하면 시스템에 등록한 사용자와 비밀번호로 인증을 받아야만 웹 HM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 됩니다.

 

위의 그림은 내장 웹서버를 통해서 구동한 동운 HMI 웹 페이지 예제 화면입니다. 주기적인 화면 갱신 뿐만아니라 PLC로의 데이터 전송도 깔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HMI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