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CADA

동운 HMI Configurator - 태그 정의하기

록개발자 2019. 4. 19. 15:06

태그는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저장을 위한 기반으로 태그 트리에서 추가, 삭제, 이름 변경 등을 수행하고 화면 중앙에 있는 편집 창에서 세부 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태그 트리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 기능을 툴바와 콘텍스트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그의 정의 순서는 실제 시스템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효과적인 편집 작업을 위해서 특정 태그를 선택하여 "맨 위로 이동, 위로 이동, 아래로 이동, 맨 아래로 이동"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 정렬 기능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내용 기반 태그 자동 정렬"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으로 태그 편집창에서 입력하는 다양한 입력 항목을 기준으로 태그 순서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자동 정렬 할 수 있습니다. 정렬 기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그이름 
  • 데이터타입 
  • 입출력방식 
  • 로그주기 
  • PLC 
  • PLC주소 
  • 알람 
  • 외부전송

예를 들어 PLC별로 PLC의 주소를 기준으로 정렬하려면 1순위 항목으로 "PLC", 2순위 항목으로 "PLC 주소"를 각각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특정 태그를 선택한 상태에서 "태그 복제해서 추가"를 선택한 경우로 특정 태그가 가진 속성을 그대로 유지하여 새로운 태그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PLC주소만 다른 여러개의 태그를 추가할 경우 이와 같은 방식으로 태그를 복제해서 추가하고 추가한 태그의 PLC 주소만 수정하면 효과적으로 여러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아날로그 태그 속성 편집

아날로그 데이터 타입은 Int16, Int32, UInt16, UInt32, float 타입을 지칭하는 것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알람 지정 및 데이터 저장, 외부 정보 전송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LC 주소로 지정한 PLC 내부의 데이터 타입과 무관하게 동운 HMI에서 지정하는 데이터 타입은 실제 PLC 데이터 주소에 해당하는 영역을 어떤 자료 형태로 다룰 것인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되도록 PLC 데이터 타입과 동운 HMI의 데이터 타입을 일치시키는 것이 작업을 혼란없이 수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수형은 float를 사용합니다. 나머지 타입은 부호가 있거나 없는 2바이트 또는 4바이트의 정수형입니다.

 

만약 PLC에서 정수형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소숫점 2자리까지 표현하기 위해서 100을 곱한 정수값을 저장한다면 "장치 값과 HMI 처리 값 간의 자동 스케일 적용"을 체크하여 장치 값과 처리 값 사이의 자동 변환을 지정하고 장치 상한과 하한에 장치값으로 범위를 지정하고 HMI 상한 및 하한에 100을 나눈 HMI 처리 값의 범위를 지정하면 됩니다. 
네가지 범위를 기술하지 않거나 정상적인 범위 지정이 아니면 자동 스케일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PLC 모듈은 우측의 PLC 영역에서 정의한 PLC 모듈을 선택하고 PLC 주소에는 PLC 종류별 주소 지정 방법에 따라 태그의 PLC 내 저장 주소를 기술합니다. 동운 HMI 환경 설정기에서는 PLC 모듈에서 선택한 PLC 모듈의 드라이버 종류에 따라 PLC 주소 지정 방법을 우측 도움말 버튼을 통해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고 합니다. 각 PLC 드라이버 종류별 PLC 주소 지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드버스 표준 프로토콜 드라이버

Modbus 태그들은 'H8'과 같이 주소 영역을 나타내는 한자리의 영문자와 숫자 주소를 붙여서 태그의 주소를 기술합니다. 숫자 주소는 0부터 시작합니다. 동운 HMI에서 지원하는 주소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A' : Analog Inputs      
'C' : Coil Outputs       
'D' : Digital Inputs     
'H' : Holding Registers  

 

Coil과 Digital Inputs의 경우에는 한 주소 영역이 하나의 비트로 구성됨을 기억해야 합니다. 
Analog Inputs와 Holding Registers는 하나의 주소 영역에 2byte word가 할당되므로 float나 int32처럼 
4byte 태그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2개의 주소 영역을 감안해야 합니다.


 지멘스 PLC 드라이버

지멘스 태그들은 'DB1.DBD4'와 같이 메모리 영역과 데이터 타입, 숫자 주소가 복합적으로 감안된 태그의 주소를 기술합니다. 숫자 주소는 0부터 시작합니다. 메모리 영역과 예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Data blocks : DB3.DBD4
Flags/Markers : MW4
Input memory image : IB2
Output memory image : QD8
Timers : T2 
Counters : C2 
Direct I/O : PW4  

 

데이터 블럭 영역은 'DBbb.DBttaa'식으로 기술하며 bb는 데이터블럭의 번호를 의미하고 ttaa는 PLC의 데이터 타입과 주소를 의미합니다. ttaa의 기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XNN.b : 비트, NN은 위치(0부터 시작), b는 비트 위치 - DB10.DBX10.1 
BNN : 바이트, NN은 위치 - DB10.DBB0 
WNN : 워드, NN은 위치 - DB5.DBW1 
DNN : 더블워드, NN은 위치 - DB5.DBD3 
SNN.l : 스트링, NN은 위치 l은 길이 - DB5.DBS7.8 

 

데이터 블럭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DB'로 시작하는 데이터블럭 번호를 기술하지 않습니다. 타이머와 카운터 영역은 워드(W) 타입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태그 위치만 지정하면 되지만 나머지 메모리 영역은 데이터 블럭 처럼 ttaa부분을 기술하면 됩니다.

 

 LS산전 PLC 드라이버

LS 산전 PLC 태그들은 '%MW12'와 같이 %기호로 시작하고 디바이스종류 한자리, 데이터 타입(크기) 한자리, 숫자 주소가 복합적으로 감안된 태그의 주소를 기술합니다. 숫자 주소는 0부터 시작합니다.  디바이스 종류와 주소 범위는 PLC 종류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PLC 사양을 확인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 종류는 'P', 'M', 'L', 'K', 'F', 'T', 'C', 'I', 'Q', 'W', 'R', 'N', 'D', 'U' 입니다.  이중에서 I, Q, U 디바이스는 베이스, 슬롯, offset을 %IX0.0.0과 같은 방식으로 지정합니다.  LS 산전 PLC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 타입 및 타입별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X : 비트        
B : 바이트(1)   
W : 워드(2)     
D : 더블워드(4)  
L : 롱워드(8)

 

 MELSEC PLC 드라이버

MELSEC PLC에 사용할 수 있는 태그들은 'D7'과 같이 디바이스 종류 한자리 또는 두자리와 숫자 주소로 기술합니다.
숫자 주소는 0부터 시작하는데 장치 종류 별로 10진수로 주소를 기술하는 것이 있고 16진수로 기술하는 것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MELSEC PL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치 및 주소 표현 방법과 장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PLC 모델 및 환경 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의 종류와 주소 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확인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류 디바이스코드 표현 디바이스종류
특수 릴레이 SM 10진수 비트           
특수 레지스터 SD 10진수 워드           
입력 릴레이 X 16진수 비트           
출력 릴레이 Y 16진수 비트           
내부 릴레이 M 10진수 비트           
래치 릴레이 L 10진수 비트           
어넌시에이터 F 10진수 비트           
에지 릴레이 V 10진수 비트           
링크 릴레이 B 16진수 비트           
데이터 레지스터 D 10진수 워드       
링크 레지스터 W 16진수 워드           
Timer - 접점 TS 10진수 비트           
Timer - Coil TC 10진수 비트           
Timer -현재값 TN 10진수 워드           
적산 Timer - 접점 S 10진수 비트       
적산 Timer - Coil C 10진수 비트       
적산 Timer -현재값 SN 10진수 워드       
Counter - 접점 CS 10진수 비트           
Counter - 코일 CC 10진수 비트           
Counter - 현재값 CN 10진수 워드       
링크 특수 SB 16진수 비트               
링크 특수 SW 16진수 워드               
스텝 릴레이 S 10진수 비트           
직접 입력 DX 16진수 비트               
직접 출력 DY 16진수 비트               
File Register R 10진수 워드           
File Register ZR 16진수 워드

 

 내부 연산 장치 드라이버

내부태그 및 계산 태그 모듈에 대해서는 주소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태그의 입출력 여부는 해당 태그가 입력 전용인지, 입출력 모두에 사용하는지 선택합니다. 입력 전용 태그로 지정하면 데이터 쓰기가 제한 됩니다.

 

데이터 저장 주기는 데이터베이스 모듈을 1개 이상 정의한 경우에 유효합니다. 각 데이터베이스 모듈은 초 단위로 지정한 시간 주기에 따라 태그 값을 DB에 자동 저장합니다. 값을 0으로 지정하면 값을 DB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모듈을 여러개 등록한 경우 각 데이터베이스 모듈은 각각 별도로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N개의 모듈을 정의하면 동시에 N개의 데이터가 복제되어 저장되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과 각종 알람처리는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가 1개라도 정의되어야 동작 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태그의 알람처리는 HMI 값을 기준으로 처리되므로 자동 스케일을 적용한 경우 이를 감안하여 기준 값을 설정 합니다. 각 알람은 기준 값과 함께 알람 레벨을 "caution", "alert", "critical" 중의 하나로 지정합니다. 

 

"외부 알람 및 정보 전송 설정"은 현재 태그의 알람이나 태그의 현재값을 외부에 전송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먼저 우측의 외부 전송 영역에서 정의한 외부 전송 모듈을 선택 합니다. 알람을 외부에 전송하려면 언제 통보할 것인지를 통보 시기 항목을 통해서 "알람 발생 및 해제 모두", "알람 발생시", "알람 해제시" 중의 하나로 지정하고 전송 대상 알람 타입을 선택합니다. 전송 대상 알람 타입은 특정 알람에 대해서만 필터링하여 통보할 수도 있고 모든 알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태그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외부에 전송하려면 통보 주기를 분단위로 지정합니다. 통보 주기는 '분' 단위로 720은 매 12시간 마다 해당 태그의 값을 전송하라는 의미입니다. 외부 전송을 위한 상세 설정은 외부 모듈 정의를 참조하세요.

 

■ 디지털 태그 속성 편집

디지털 태그는 On, Off 두가지 상태를 다루는 것으로 통상 PLC에서는 비트값으로 다루고 동운 HMI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bool"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자동 스케일링을 적용하지 않고 알람 타입도 Set 및 Reset 알람을 지원하는 것 말고는 아날로그 태그의 정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 스트링 태그 속성 편집

스트링 태그는 문자열을 보관하기 위한 것으로 데이터 타입 정의시 위의 그림과 같이 데이터 길이를 지정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태그의 속성 정의와 유사하지만 자동 스케일링을 적용하지 않고 알람을 지원하지 않는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