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CADA

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동운 HMI

록개발자 2018. 11. 12. 16:55

C# 기반으로 작성한 동운 HMI는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된 환경이라면 윈도우즈 운영체제 뿐만아니라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에서도 동운 HMI를 동작시킬 수 있는 크로스프랫폼(Cross Platform) 스카다 시스템입니다. 또한 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데스크탑 컴퓨터 뿐만아니라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동운 HMI가 제공하는 시스템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은 동운 HMI를 가동시키고 있는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동운 HMI의 웹 인터페이스를 가동시키고 있는 화면입니다.




동운 HMI의 웹 인터페이스는 동운 HMI가 C# 닷넷 환경에서 개발된 것처럼 ASP.NET Web API 및 MVC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웹 서버의 HMI 웹 서버는 웹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HMI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수행해서 DCS(Dongwun Client/Server) 프로토콜을 통해서 서버의 태그 정보를 가져오거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다양한 기기의 웹 브라우저에서 웹 응용을 요구하면 웹페이지의 기본적인 틀은 HTML을 통해서 보여지지만 내부적으로 태그 값을 주기적으로 가져오는 것은 AJAX 기술을 이용하여 화면 그룹 단위로 일괄적인 값 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배경이 되고 웹서버에서는 JSON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해서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관계없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동운 HMI의 디지털 컨트롤(LED 스위치, 버튼 스위치)과 아날로그 컨트롤(값 표시기, 배터리 표시기)의 일부를 예제로 구현한 것입니다. 컨트롤의 이미지등은 데스크탑 버전의 자료를 재사용할 수 있지만, 동운 HMI의 웹 인터페이스는 데스크탑 버전의 컨트롤을 웹 인터페이스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는 제한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및 jQuery를 사용한 적절한 클라이언트 구현이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은 디지털 컨트롤(LED 스위치)을 클릭하여 값을 변경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에서 값 변경을 요청하면 웹서버를 거쳐서 동운 HMI 서버로 전달되고 동운 HMI 서버를 통해서 PLC에 값이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값을 입력 받는 아날로그 컨트롤에 대한 값 변경 또한 웹서버를 거쳐서 동운 HMI 서버로 전달되고 동운 HMI 서버를 통해서 PLC에 값이 전달되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값이 변경되었는지 여부는 PLC 값을 가져오는 화면의 갱신 시점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운 HMI의 웹 인터페이스는 앞서 언급한 태그 값 읽기/쓰기 뿐만아니라 보고서 관련 기능도 웹서버에서 사용하는 동운 HMI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을 위한 별도의 SQL 작성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는 없고 동운 HMI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질의 결과를 웹 클라이언트에서 활용하는 부분만 다루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스마트폰에서 동운 HMI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모니터링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반응형 웹 기술등과 함께 확장성 있는 웹 스카다 또는 웹 HMI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동운 HMI를 검토해 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