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운 HMI 환경 설정기에서 작성한 *.XML의 환경 파일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동운 HMI를 재가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동운 HMI 가동 중에 환경 설정기(Configurator)를 가동해서 설정 파일을 수정한다고 해서 가동 중인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동운 HMI 환경 설정 파일은 시스템 구성 특성에 따라 표준 파일을 작성해 놓고 해당 파일을 복사하여 수정하는 방식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요령입니다. 동운 HMI 환경 설정기는 이런 작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위의 그림과 같은 기능들을 툴바 아이콘과 메뉴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파일" 메뉴의 서브 메뉴들입니다. 동운 HMI의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하나의 컴퓨터에서 하나의 인스턴스만 구동할 수 있지만 환경 설정기의 경우에는 여러개의 환경 파일을 여러 환경 설정 기를 구동시키는 방식으로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메뉴를 선택하거나 프로그램 우측 상단의 "닫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동운 HMI는 최근에 작업한 환경 파일의 경로와 파일 이름을 최대 10개까지 보관하여 위의 그림과 같이 "파일">"최근 작업 파일 열기" 메뉴를 통해서 간편하게 재작업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 현재 편집하는 환경 파일에 변경이 있었지만 아직 저장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존 작업을 "환경 파일 닫기"로 취소하거나 "저장"한 이후에 최근 작업 파일 열기를 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동운 HMI 환경 설정기 프로그램(hmicfg.exe)을 구동시키거나 "환경 파일 닫기"를 하면 보여지는 "프로그램 소개" 화면입니다. 프로그램의 초기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파일 열기 또는 새 환경 파일 작성을 시작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새 환경 파일"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서버 기본 정보를 설정하고 주요 모듈 편집 작업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기본 파일명은 "새환경파일.xml"이지만 아직 실제 파일에는 저장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작업한 내역은 반드시 "저장"해야만 합니다.

 

4가지 세부 항목으로 이루어진 "서버 기본 정보"는 다른 트리 영역과 달리 항목 추가 및 삭제가 없고 4가지 세부 항목에 대한 편집만 수행합니다. "버전" 항목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HMI 시스템을 1대의 서버와 1대 이상의 클라이언트로 구성하지 않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통합된 단독형으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기본 설정 값에 "서버 HMI 가동 여부"를 "예"로 설정합니다.

 

1대의 서버와 1대 이상의 클라이언트로 다중 구성하는 경우, 서버측에도 HMI를 가동할 경우에는 "서버 HMI 가동 여부"를 "예"로 설정하지만 HMI 서버를 가동하는 컴퓨터에서는 서버 프로그램(hmisvr.exe)만 가동하고 클라이언트에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hmiclimain.exe)만 구동시키는 경우에는 "서버 HMI 가동 여부"를 "아니오"로 설정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는 IP 주소를 클라이언트에서 접근 할 수 있는 서버의 IP주소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포트 번호는 동운 HMI 서버의 포트 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일치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환경 파일 열기"를 선택한 화면으로 "*.xml" 확장자의 파일들을 필터링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환경 파일 저장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기능도 "환경 파일 열기"와 마찬가지로 "*.xml" 확장자를 기본으로 저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