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CADA

동운 HMI 기능 추가 - 시스템 모니터

록개발자 2018. 12. 20. 16:30


동운 HMI는 C# .Net 기반의 다중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HMI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소스 코드를 통째로 판매하기도 하고 한개의 DB 드라이버와 한개의 PLC 드라이버를 장착해서 특정 프로젝트를 제작하여 공급하기도 합니다. 업체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적용하면 상용 스카다 소프트웨어 대비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어떤 형태의 공급을 받든 자체 소스 코드를 확보 함에 따라 기업 나름의 전략적 상품으로 발전시킬수 있고 최적화된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적용된 기능은 시스템 모니터입니다. 기능은 한가지처럼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여러가지 변경이 있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에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서버/클라이언트 접속 현황, DB 드라이버 상태, PLC 드라이버 상태로 구분해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 로그인 및 환경 파일 정합성 확인 과정 추가


동운 HMI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donghmi.xml이라는 환경 설정 파일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금번 적용 과정에서 적용된 핵심 기능중에 하나는 이 환경 파일의 태그 정보(<tags>)와 화면 그룹 정보(<taggroup>)에 대한 해시를 작성해서 서버에 로그인하도록 하여 양측에서 동일하게 설정되어야 하는 정보에 대한 정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론 서버에서 다중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DB 설정은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로그인 기능은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 기능을 적용하기 원하는 사이트에 응용할 수 있다는 확장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각 클라이언트의 현재 동작 화면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으로 활용합니다. 



■ 상태 라인의 요약 정보



시스템 모니터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시스템 상태에 대한 정보를 상태 라인을 통해서 개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항목은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로 서버에서 가동시킨 서버측 클라이언트라면 "Server HMI"라고 표시하고 괄호 속에는 현재 접속하고 있는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의 개수를 표시합니다.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라면 "Net HMI"라고 표시하고 앞의 아이콘은 서버와의 접속 상태를 표시합니다. 괄호 속의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의 개수는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자신을 포함하는 숫자입니다.


두번째 항목은 데이터베이스 연결 상태입니다. 환경 설정 XML 파일에서 <client> <dbrepo>로 지정하는 클라이언트용 DB에 대한 접속 상태를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괄호 속에 "정상 가동중인 DB 드라이버 개수/DB 드라이버 총 개수" 형식으로 상태를 표시합니다.


세번째 항목은 PLC 드라이버 연결 상태입니다. 서버의 PLC 설정중에서 모든 PLC 드라이버가 정상 연결 상태면 아이콘은 "정상"으로 표시하고 전체는 아니지만 1개 이상의 PLC 드라이버가 정상 연결 상태면 "연결중" 중으로 아이콘을 표시하고 나머지는 "중단"으로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괄호 속의 내용은 "정상 가동중인 PLC 드라이버 개수/PLC 드라이버 총 개수" 형식으로 상태를 표시합니다.



■ 시스템 모니터 정보



첫 항목 그룹은 클라이언트 정보로 각 항목별로 맨위에는 클라이언트 정보를 표시하는데 서버측 HMI라면 "Server HMI"를 표시하고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는 해당 장비의 IP 주소를 표시 합니다. 하단에는 현재(최종) 각 클라이언트에서 보고 있는 화면 그룹의 이름으로 각 클라이언트가 어떤 화면을 보고 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그룹의 이름은 환경 설정 XML 파일에서 <taggroup> 내에 <group>의 <id>로 지정한 내용 입니다. 


금번 기능 추가 과정에서 동운 HMI는 사용자가 지정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두개의 화면 그룹을 생성하도록 적용 되었는데 그중에 하나가 시스템 모니터 정보와 관련한 "@SYSMON"이고 다른 하나는 전체 태그 값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화면 그룹인 "@SYSTAG"입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서버측 HMI는 시스템 모니터 화면을 보고 있고 다른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는 오버뷰 화면 보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두번째 항목은 DB 드라이버 정보로 맨 상단에는 DB 드라이버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client> <dbrepo>로 지정하는 클라이언트용 DB 접속 정보에 이 이름을 기술합니다. 서버측 DB 드라이버의 접속 상태를 그림으로 정상/중단을 표시하고 우측에 DB 드라이버의 종류와 DB 이름을 출력합니다. 맨 하단에는 DB 접속 정보를 표시하는데 연결 스트링에 접속 비밀번호가 있다면 ***로 숨겨져서 출력됩니다.



세번째 항목은 PLC 드라이버 상태 정보로 서버에서 동작하는 PLC 드라이버의 전문 송수신 카운트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맨 상단에는 PLC 드라이버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이 이름은 환경 설정 XML에서 각 태그의 <plc> 항목에 일치시켜 입력하는 정보입니다. 서버측 PLC 드라이버의 접속 상태를 그림으로 정상/중단을 표시하고 우측에 PLC 드라이버의 종류와 드라이버와 PLC간의 송수신 카운트를 R 읽기 카운트 / W 쓰기 카운트 형식으로 출력합니다. 맨 하단에는 PLC 접속 정보를 PLC 드라이버 종류에 따라 표시합니다.



(주)동운시스템 전화 041-358-3760

동운 HMI 소개 바로가기

[온라인 문의 및 견적요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