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주)동운시스템에서는 동운 HMI의 여러 기능 중에서 데이터 수집과 저장 부분을 떼어내어 모기관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저장 부분만을 떼어내어 공급하기는 했지만 SCADA/HMI 시스템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요소인 만큼 동운 HMI가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첫발을 디딘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번 적용 사례는 미쓰비시의 MELSEC Q 시리즈 PLC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주기적으로 티베로(Tibero) DBMS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체계로 약 100여개의 태그를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저장하지만 태그수나 저장주기 특성상 시스템 부하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미쓰비시의 MELSEC Q PLC에 시리얼 포트를 통해서 Modbus RTU 방식으로 접속할 수도 있지만 PLC 설치장소와 서버간의 물리적 거리등의 이유로 랜을 설치하고 PLC와 서버간에는 Modbus TCP방식으로 연결했습니다. 동운 HMI의 PLC 접속 드라이버는 Modbus 통신을 위해서 NModbus 모듈을 채용하여 Serial ASCII, Serial RTU, Serial over USB ASCII, Serial over USB RTU를 지원하고 랜방식으로는 TCP, UDP 모드로 접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멘스 PLC에 대해서는 LIBNODAVE 모듈을 채용하여 지멘스의 S7 300, 400시리즈를 MPI 및 CP 343/443을 통해 지원하고 S7 200시리즈는 PPI 및 CP243을 통해서 PLC와 서버의 접속을 지원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적용 사례는 기본 장착되어 있는 Modbus TCP 드라이버를 사용했고 PLC측에서도 Modbus TCP를 지원하는 "MITSUBISHI QJ71MT91 Modbus TCP/IP" 카드를 적용했습니다. 동운 HMI는 데이터 수집 모듈과저장 모듈이 각각 독립적인 스레드로 동작하지만 PLC로부터 가져온 태그 데이터와 환경 설정 정보는 각 모듈이 서로 공유하는 아키텍처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동운 HMI의 데이터 저장은 데이터베이스에 태그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동운 HMI의 기본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사용할 수도 있고 사이트별 스키마에 최적화 할 수도 있습니다.


금번 적용 사례에서의 데이터 저장소는 국산 상용 DBMS인 티베로를 적용했으며 티베로의 OLE DB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동운 HMI와 티베로간 연결을 수행했습니다. 참고로 동운 HMI는 아래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지원하여 어떠한 DBMS도 데이터 저장소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개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다중 저장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운 HMI에서는 현재 총 6가지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아래와 같이 지원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환경과 필요에 따라 더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드라이버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 MySQL : 무료/오픈소스
  • Firebird : 무료/오픈소스
  • CUBRID(큐브리드) : 무료/오픈소스/국산
  • SQL Server : 상용/Microsoft
  • Oracle : 상용/Oracle
  • Tibero(티베로) : 상용/티맥스소프트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